환경휀스

분야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2차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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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노트북, 보조배터리, 전기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2차 전지다.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는 대부분과충전에서 시작된다.


충전이 다 됐는데도 전원을 계속 연결해두면 배터리로 계속 전류가 흘러들어가 과하게 충전되고 이후 배터리가 점차.


배터리가 폭발하면서 불이 시작됐다는 진술이 나왔습니다.


제주소방안전본부 소방교육대 / 오늘(18일) 오후그렇다면 리튬이온 배터리과충전은 어떤 문제가 있을까? 실제 제주에서 관련 실험이 진행됐습니다.


배터리에 연결된 전압을 높이자, 전동 킥보드에서 연기가.


[앵커] 리튬배터리는 휴대전화나 전동킥보드 같은 개인용 이동장치 등에 널리 쓰이는데요.


하지만 불이 나면 열 폭주 현상으로 진화가 어렵습니다.


소방 당국이 직접 위험성을 실험했는데요.


전기차 충전 로봇이 충전을 하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작년 시작된 구축사업으로.


아파트 화재 원인으로 추정되는 것처럼 개인 이동 장치의 배터리를 충전하다가 불이 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지금으로선과충전, 그리고 충격으로 인한 손상, 이걸 피해야 합니다.


[리포트] 리튬이온 배터리 12개가 묶음으로 들어 있는.


전기오토바이 31건, 전자담배 10건 등의 순이었다.


최근 5년(2020~2024)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 통계.


소방청 주요 화재 원인으로과충전, 충격에 의한 손상, 고온 환경에서의 방치 등이 꼽힌다.


특히 무분별한 충전과 관리 부주의가 화재를 키우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배터리 폭발로 인한 화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리튬배터리는 전동킥보드나 등 개인형이동장치에 많이 사용되는데요.


배터리가과충전되거나 충격이 가해졌을 때 얼마나 위험한지 실험이 진행됐습니다.


탈착이 가능한 경우가 많아 보통 집이나 사무실 같은 실내 공간에서 충전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외부 충격이나 내부 손상,과충전같은 원인으로 불이 붙으면 대형 화재로 이어지기 쉽다는 점이다.


단 몇 초 만에 온도가 1000도 넘게 치솟으며 거센 불길을 쏟아.


중인데요, 충전 중이던 전동 스쿠터용 배터리가 폭발하면서 불이 났다는 진술이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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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인데요,과충전이 얼마나 위험한지 실제 실험을 진행해봤습니다.


(리포트)희뿌연 연기가 쉴 새 없이 솟구칩니다.


사고 원인 중 절반 이상이과충전인데, 특히 날씨가 더운 여름철이 위험합니다.


리튬 배터리 자체가 열과 충격에 취약한 데다 여름에 주행 중 열과 충격에 지속.